지금 사용하고 계신 브라우저는 오래되었습니다.
알려진 보안 취약점이 존재하며, 새로운 웹사이트가 깨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하세요!
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1. 상담은 어떤 과정이며 누가 받을 수 있나요?

상담은 대화가 가능한 분은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기독교인들 중에는 하나님만 의지하면 된다고 생각하며 상담 받는 것을 비신앙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것은 균형 잡힌 생각이 아니며 성경적인 생각도 아닙니다. 하나님은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셔서 성도의 삶을 인도하시고 도우시며 위로하십니다. 하나님은 성도들에게 특별은총도 베푸시지만 일반은총도 베푸시는 분이십니다. 성경에서는 예수님과 성령님을 “the Counselor”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최고의 상담사이신 동시에 목자장이십니다. 목자장이신 하나님이 많은 목자들을 세우셔서 양들을 목양하게 하셨듯이, 최고의 상담사이신 하나님은 사람을 세우셔서 상담을 감당할 수 있도록 부르시고 위임하셨습니다. 교회 상담실의 역할 중 하나는 유기체의 일부인 성도가 슬퍼하고 아파할 때 누군가 함께 슬퍼하고 아파하는 대상경험을 통해 연약해진 성도의 무릎을 강하게 붙들어 일으키는 것입니다. 일시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상담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들만 받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문제를 회피하거나 억압함으로써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상담을 받는 사람들은 문제와 직면하며 자신을 발견하고자 모험하는 용기 있는 사람들입니다.
우울증이 심하거나 정신분열증과 같은 병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정신과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정신건강 전문가들에게 의뢰합니다.

2. 목회상담과 기독교상담이 일반상담과 어떻게 다른가요?

기독교상담사는 기독교적인 세계관과 신관을 갖고 상담을 진행합니다. 관점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독교상담은 일반상담과 공통점이 많이 있지만 성경적이며 기독교적인 관점을 가지고 접근을 한다는 점에서 일반상담과 구별됩니다. 또한 목회상담은 교회의 사역이며 전문적인 신학적 훈련을 받은 사람이 신학적 통찰을 활용하여 상담을 진행하는 상담의 한 영역입니다.

3. 상담사들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요?

남서울교회 상담실의 상담사들은 대부분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서 임상수련 과정을 마침으로써 자격증을 취득했거나 취득과정 중에 있는 분들입니다. 외부상담사들의 다수는 상담목사가 직간접적으로 가르쳤거나 수퍼비전을 통하여 탁월한 실력과 수준을 검증한,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의 목회상담사 또는 기독교상담사들입니다.

4. 비밀보장이 확실하게 보장이 되나요?

남서울교회 성도들이 상담실을 보다 안심하고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중관계에 걸리지 않는 외부 상담사들을 다수 영입했습니다. 전문가의 윤리 상 비밀보장은 당연히 지켜질 것이며 안심하셔도 됩니다. 교구담당목사들이 의뢰한 경우에도 구체적인 상담내용은 노출되지 않을 것입니다. 외부 성도들의 경우에도 내부 전문상담사들이 비밀보장을 지켜줄 것입니다.

5. 교회상담실인데 왜 유료상담을 하나요?

남서울교회 상담실의 역사는 20년이 넘습니다. 역사에 비해서 상담실을 이용하는 내부 성도들의 숫자는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상담목사 외에는 전문상담사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찾아오지 않는 실정이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이중관계로 인하여 비밀보장에 대한 신뢰가 없어서라고 여겨졌습니다.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외부에서 전문상담사들을 초빙하여 실비로 내부 성도들이 필요할 때 안심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전문상담사들은 대부분 석사과정 이상의 전문가로서 많은 시간과 물질을 투자해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무료로 봉사하는 차원에서 초빙될 수 없는 현실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무료상담을 제공하는 교회들도 있지만 무료상담을 받는 내담자들은 상담에 대한 동기도 낮고 상담과정 중에서 부담을 느끼면 포기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지각하거나 결석하는데 대한 책임감도 덜 느끼는 것을 실제적으로 목격할 수 있습니다. 유료상담은 약간의 부담은 되지만 상담의 동기를 높여주고 책임감을 갖게 하며, 내담자로서 시간을 사용함에 있어서 당당한 태도를 갖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료상담을 하고 있는 교회상담실이나 센터들은 점점 활성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예: 평촌 새중앙교회 상담센터, 안산동산교회 상담센터). 상담사의 입장에서도 실비의 상담료를 받을 때 의욕을 갖고 감당하며 탈진을 예방하며 보람을 갖고 전문가로서 기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외부성도들이나 불신자들도 이용할 수 있나요?

네. 환영합니다. 남서울교회 내부 전문상담사들은 주로 외부 성도들이나 불신자들을 대상으로 상담합니다. 물론 이전과 같이 내부성도들 중에서 내부 상담사들과 상담하기를 원하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남서울교회 상담실은 한국교회를 섬기는 차원에서 외부성도들이 접근할 수 있는 전문상담실로서 역할을 하겠습니다. 불신자들도 원하는 경우에는 누구나 환영합니다. 목회상담학자 John Patton 교수는 ‘목회상담은 불신 세상과 교회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불신자들이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고 마침내 교회 공동체에 들어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7. 상담실에 약속을 하고 찾아가야 하나요?

네. 그렇습니다. 약속 없이 상담실을 찾아오면 상담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긴급한 상황이라면 생명의 전화나 응급실을 찾거나 지역 신경정신과 의사를 찾기를 바랍니다.

8. 약물처방도 권하나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신경정신과에 의뢰해서 약물처방 받는 것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항우울제나 항불안제를 비롯한 약물을 복용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처방받아 복용하면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가기